보석감정사 전망 취업 연봉 채용 중요한 이야기!!
- 직업별 연봉 및 전망
- 2019. 4. 8. 20:07
[보석감정사 전망 취업 연봉 채용 중요한 이야기!!] 1993년 7월부터 정식 기능사 시험이 신설된 보석감정사 같은 경우에는 경제성장과 더불어 보석수입 및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보석의 유통질서를 확입하고 보석감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만들어진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보석감정사 같은 경우에는 보석의 가치를 결정하는건 물론이고 보석의 빛깔,연마정도에 따라 등급등을 판별,결정하여 보석감정서를 발부하기때문에 보석 가격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죠.
보석감정사 같은 경우에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자격증 시험을 주관하고 있기때문에 국가자격증입니다. 매년 상반기 하반기 2회 정도 시험을 보며 시험은 필기시험과 더불어 실기시험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보석감정사 같은 경우에는 국비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보석감정사를 알아보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현실적으로 얼마를 받을 수 있고 전망이 어떤지가 가장 궁금해 하실 겁니다.
보석감정사의 취업률은 사실 높은 편입니다. 필요로 하는 곳들이 어느 정도는 많기때문이죠. 하지만 문제는 3차 산업으로 구분할 수 있는 보석관련 산업 같은 경우에는 근무 환경이 열악한 곳이 많습니다.
또 보석업계 같은 경우에는 경제와 밀접한 영향을 받기때문에 지금처럼 불경기인 시장에서는 그 만큼 인력 감소도 심한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석감정사의 전망은? - 전망이 좋다 안좋다라고 이야기를 한다면 좋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석감정사 같은 경우에는 사실 시험만 통과를 하면 누구나 쉽게 자격증을 딸 수 있고, 또 그 자격증을 바탕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석감정사 같은 경우에는 잘못된 감정을 하게 될 경우에는 가짜가 진짜로 유통되는 경우들도 있다보니 경력이 높고 어느 정도 실력을 인정받은 사람을 더 대우를 해주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초기에 일을 하게 될 경우에는 일을 배운다는 입장에서 최저임금 정도의 월급으로 시작을 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렇게 일을 하다 경력도 쌓이고 실력도 어느 정도 인정을 받게 될 경우에 연봉이 높아집니다. 문제는 요즘 이때까지 버티는 분들이 많지 않다는 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