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사 연봉 및 전망 향후 발전 가능성은?!
- 직업별 연봉 및 전망
- 2017. 12. 8. 21:24
치위생사는 치과에서 일을 하는 간호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 간호사와 치위생사에 대해서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배우는 교육과정과 의료에 대한 면허가 다르기때문에 전혀 다른 직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진로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아마도 치위생사와 더불어 간호사를 두고 고민들을 많이 하실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쩌면 조금 생소할 수 있는 치위생사라는 직업에 대해서 잠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위생사는 크게 3년제와 4년제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졸업후 취업을 할때 크게 차이가 없기는 하지만 향후 더 공부를 하기 위해서 혹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4년제를 선택하시는게 유리합니다.
처음 치위생사 과정이 생겼을때는 3년제가 많았지만 현재는 4년제로 변경이 되고 또 그 만큼 4년제 학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치위생사가 취업할 수 있는 곳은 크게 대학병원과 일반 개인병원 그리고 공무원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학병원 같은 경우에는 졸업과 동시에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병원에 따라서 TO가 어떻게 나는지에 따라서 운이 따라야 가능합니다.
대학병원의 가장 큰 장점은 일단 일정한 근무시간과 더불어 어느 정도 장기적으로 안정된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그 만큼 많은 환자들을 보기때문에 업무적인 노동량은 많은 편입니다.
개인병원은 말 그대로 동네 치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병원 원장에 따라서 혹은 신규 병원에 따라서 업무량과 야간근무등 근무조건은 천차만별입니다.
또 연봉 같은 경우에도 크게 차이가 납니다. 월급 기준으로 1~3년차 정도는 대략 200만원 이내로 받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1년 차 같은 경우에는 150만원으로 시작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위생사는 보통 4년 ~ 7년차 사이가 가장 피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만큼 찾는 곳도 많고 어느 정도 직업의 숙련도도 높기때문에 대략 이때쯤이면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실장급이 아닌 이상은 약 250만원 정도의 월급을 받습니다.
어떠한 직업군이든 비슷은 하겠지만 보통 치위생사는 10년 이상 근무를 하는 분들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결혼과 출산을 하다보면 경력의 단절로 인해서 또는 임금의 부담감으로 인해서 개인병원 원장들이 선호하지 않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장급으로 꾸준히 일을 한다면 또 그 병원에서 어떤 기여도에 따라서 장기적으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